“언젠가 이 동네도 또 재개발되어서 떠나갈 수 있을까?”라는 의심이 많이 들고요. “나도 언젠간 나중에 또 쫓겨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어요. 지금 광명시 전체에 재개발된 지역이 너무 많다 보니까…

김영주 님

인터뷰 개요
면담자 박성주
면담대상 김영주
대상약력 새터마을 15년 거주

본인 소개 먼저 부탁드리겠습니다.
이름은 김영주이고요. 나이는 50살이고, 지금 미용실을 하고 있고요. 거주지는 여기, 새터마을 69–1번지이고, 6명이서 살고 있어요.

그럼 새터마을에서 얼마나 사셨습니까?
15년 정도요.

김영주 선생님
김영주 선생님

새터마을에서 가장 좋은 점과 해결되어야 할 점이 있다면 무엇이라 생각하십니까?
가장 좋은 점은 일단 시장이 가까운 것이고 또 어디로 움직일 때 지하철, 버스 정류장 같은 교통편이 인접해 있어서 좋아요. 해결될 점으로는 지금 도시재생이나 재개발 문제로 너무 시끄러운데 그런 게 좀 잘 해결됐으면 해요.

주택 개발은 광명동 일대에 예전부터 있어왔는데 이런 점이. 지역에서 살아가는 주민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쳤을까요.
일단은 사는데 마음이 안정되질 않아요. “언젠가 이 동네도 또 재개발되어서 떠나갈 수 있을까?”라는 의심이 많이 들고요. “나도 언젠간 나중에 또 쫓겨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어요. 지금 광명시 전체에 재개발된 지역이 너무 많다 보니까 “나도 언젠간 새터마을에서 나가야지 되지 않나?”라는 그런 걱정되는 일들이 항상 있죠.

구술자님께서 생각하시는 좋은 마을이란 무엇이라 생각하십니까?
가족들이 좀 마음의 안정을 갖고 편안히 살 수 있는 마을이었으면 좋겠어요. 잘 사는 사람 못사는 사람 사이에 크게 격이 없이 편안하게 살 수 있는 동네라 생각합니다.

앞으로 새터 마을이 어떻게 발전되기를 희망하십니까?
새터마을이 지금 도시재생 사업을 하기는 하는데, 그게 더 많이 활성화가 됐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아파트보다는 주택가에 사는 걸 훨씬 더 바라는 사람 중의 한 사람이거든요. 그래서 이 새터마을 도시재생사업하는 것에도 참여도 하고는 있어요. 저는 솔직히 재개발보다는 지금 여기가 훨씬 더 주택가로서 살기 좋은 동네로 바뀌었으면 좋겠거든요. 아파트가 들어서는 것보다는 그래서 이 도시재생 사업이 훨씬 더 활성화가 돼서 좋은 동네가 되었으면 해요.

  • 본 내용은 CRRG의 공식 견해가 아닌, 지역 주민들의 구술 중 일부 내용을 토대로 수정 및 보완된 것임을 밝힙니다.
  • 본 사이트의 자료들을 무단 복제, 배포하는 경우에는 저작권법 제97조의 저작재산권침해죄에 해당하여 저작권법에 의거 법적 조치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 본 저작물의 모든 저작권은 숭실대학교 도시재생융합연구팀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