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점은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가 가까운 점하고 교통 편리한 점이에요. 그리고 이웃 간의 정이 넘치는 점 있고요. 해결해야 할 가장 큰 문제는 주차 공간이 부족한 문제랑 저희 아이들 노는 공원이나 체육시설 같은 게 부족한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재옥 님

인터뷰 개요
면담자 박성주
면담대상 이재옥
대상약력 새터마을 11년 거주

본인 소개 먼저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이재옥이고요. 나이는 40대 중반이고. 거주지는 광명 4동 49번지 새터마을에 살고 있습니다. 저희 가족은 남편하고 아들 둘. 총 4명이고 살고 있습니다.

새터마을에서는 얼마나 사셨나요?
화곡동에서 아기 낳고 2010년도에 여기 이사 와서 계속 살고 있습니다.

여기서는 언제부터 일하셨나요.
2009년에 여기서 먼저 일했고요. 그다음에 직장 때문에 이사 오게 됐어요.

이재옥 선생님
이재옥 선생님

새터마을에 사시면서 기억에 남는 경험 사건 장소 등이 있으십니까?
우선은 아기 엄마들하고 친해져서 캠핑 갔던 경험도 있고요. 그다음에 저희 업무랑 관련돼 있는데, 새터마을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를 알게 돼서 가로주택 분과에 가입하고 도시재생대학 수강하는 일이 기억에 남습니다.

그럼 지금의 새터마을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일단은 저희 학교도 가깝고, 지하철 교통도 편리해요. 그리고 이웃 간에도 화목하고 좋은 것 같습니다. 그리고 앞으로는 조금 더 이제 발전하는 상황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새터마을에 살면서 가장 좋은 점이나 해결돼야 할 점이 있으시다면 말씀해주세요.
좋은 점은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가 가까운 점하고 교통 편리한 점이에요. 그리고 이웃 간의 정이 넘치는 점 있고요. 해결해야 할 가장 큰 문제는 주차 공간이 부족한 문제랑 저희 아이들 노는 공원이나 체육시설 같은 게 부족한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새터마을을 포함한 광명동 일대가 재개발 지구로 지정되고 해지되는 등 그동안 주택 개발 이슈가 상당히 많았었는데. 이 과정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경험이나 사건 인물 등이 있으십니까?
일단 처음에 재개발 구역으로 지정되고 뉴타운이 해제될 때는 반대하시는 분 25% 정도였거든요. 저희도 모르게 투표가 진행되어서 투표 못 하고 그냥 재개발이 해제가 된 거고요. 중간에 뉴타운 추진이 두 번 정도 더 있었는데, 일부 재개발을 원하는 사람과 도시재생을 원하는 사람 간에 의견이 불일치해서 많이 다퉜습니다.

같은 건물 내에서 살고 있는 사람들끼리도 사이가 조금 안 좋아지고 했죠. 처음에 뉴타운 재지정에 대해 같이 추진했던 분들하고도 의견이 안 맞아서 돌아서시고 했던 것들, 그분들이 좀 기억에 남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지금 저희 가로주택 하면서 같이 업무를 하고 있는 분들도 기억에 남아요. 투표 구역을 나누면서 이제 투표했던 것들. 또 최근에 시청에서 개최된 주민 공청회 같은 것들이 기억에 남습니다.

주택 개발은 광명동 일대에 예전부터 있어왔는데, 이런 점이 지역에서 살아가는 주민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쳤을까요?
일단 최근 인근 지역이 개발되어서 집값이 많이 올라가긴 했는데, 원주민들은 뉴타운 이주가 있다 보니까 많이 다른 지역으로 이사 가셨어요. 주변 사람들이 많이 바뀌었던 것 같아. 저도 10년 이상 새터마을에서 살고 있는데, 원주민 정착이 조금 더 잘 되길 바라요. 뉴타운은 되면서 같이 오랫동안 살았으면 좋겠습니다.

지역에서 진행되고 있는 도시재생사업들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네. 처음 도시재생대학 수강했을 때 모르는 점에 대해서 많이 배웠어요. 재생이라는 단어도 그때 배웠고요. 도시재생 관련 프로그램도 많은 걸 배웠죠. 요즘에 하는 골목 쉼터라든지 마을 기록단, 공간기획단 이런 것들도 많이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저도 시간이 돼서 좀 더 배우면 많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좋은 마을이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주민들이 살고 싶은 마을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새터마을이 어떻게 발전되기를 희망하십니까?
주민들이 더 오래도록 살고 싶은 마을로 되었으면 좋겠고 주거 문제도 조금 더 해결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씀 있으십니까?
저희가 지금 추진하고 있는 가로주택 정비 사업이 잘되었으면 좋겠고요. 도와주시는 도시재생 사무실에 있는 코디네이터님과 사무국장님께 감사드리고 앞으로 도시재생 작업 진행이 잘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본 내용은 CRRG의 공식 견해가 아닌, 지역 주민들의 구술 중 일부 내용을 토대로 수정 및 보완된 것임을 밝힙니다.
  • 본 사이트의 자료들을 무단 복제, 배포하는 경우에는 저작권법 제97조의 저작재산권침해죄에 해당하여 저작권법에 의거 법적 조치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 본 저작물의 모든 저작권은 숭실대학교 도시재생융합연구팀에 있습니다.